1. 컴퓨터 세계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무엇인가?
컴퓨터 세계에서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알기 전에 각 단어의 기본 뜻에 대해 알고 가봅시다.
서버는 무언가를 제공하는 의미를 가진 serve에 ~하는 것을 뜻하는 er이 붙어 무언가를 제공하는 주체가 되고
client는 그 해당 제공을 받는 고객을 의미한다는 걸 대략적으로 알 수 있다
물론 각각 컴퓨터 세계에서는 별도의 독립적 언어로 불리기 때문에 절대적인 비교가 되지는 않지만
이것을 통하여 대략적인 의미는 알고 갈 수 있다.
서버는 무언가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그 무언가를 받는 쪽이라는 걸.
그럼 컴퓨터 세계에서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그게 어디서 일어나는가?
네트워크를 통해 요청 및 제공을 합니다.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자면
웹 브라우저라는 클라이언트를 통해 URL을 입력해서 인터넷을 통해 전달해
웹 서버에서 해당 URL에 배당된 HTML파일을
클라이언트의 웹 브라우저에 받아 출력을 해주는 것이다.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이렇게 서로 무언가를 요청하고 응답하는 관계에 있다.
2.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일단 각 서버에 대한 정의를 기본적으로 알아보자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기본적으로 웹 서버에서 제공하는 HTTP 요청을 통한 파일 주고 받는 역할 이외에 추가적인 로직을 작용하여 작동하는 웹 서버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실시간 업데이트, 개인화된 정보 및 고객 지원과 같은 동적 콘텐츠를 제공한다.
게임 서버는 위 정의와 동일하게 여러 플레이어가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버를 말하는 것이다.
공통점: 클라이언트 – 서버 구조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
차이점: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기존 웹 서버랑 다르게 추가 로직을 작용해서 파일을 제공해도
기본적으로는 HTTP프로토콜을 통한 서버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낼 때에만 해당 요청에 맞게 응답을 제공한다.
반대로 게임 서버는 클라이언트가 요청을 보내지 않아도 서버측에서 클라이언트로 데이터를 전송할 상황이 있다.
ex. 다른 클라이언트의 행동, 게임 로직을 통한 특정 이벤트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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